하악 흔들리는 앞니의 브릿지 증례

2023-11-16


"앞니가 흔들리고 아파서 빼고 싶어요"


어느 날 고령의 여성 환자분께서 내원하시어 앞니를 가리키면서 흔들리고 아파서 빼고 싶다고 말씀하셨습니다.



아래 사진의 주황색 화살표를 보시면 치아와 치조골(잇몸뼈) 사이에 두터운 검은색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이는 흔히 치주 질환(잇몸병)을 가지고 계신 환자분들께 나타나는 현상으로 Periodontal ligament , 즉 치주 인대라고 합니다.


치주 인대는 모든 치아에 존재합니다. 


하지만 이런 케이스처럼 치주 질환이 있거나, 과도한 외력을 받으면 치주 인대가 비후 되어 위 사진처럼 검은 공간으로 나타납니다.


물론 모든 경우에 발치를 하지는 않습니다.


주변 치아의 상태나 환자분의 구강관리 능력 등 다방면으로 고려하여, 외력을 줄이는 방법을 택하거나 혹은 치주 처치(잇몸치료) 등의 방법을 찾기도 합니다.


위 환자분의 경우 


이미 치조골의 수직적 소실이 심한 데다, 이미 꽤 큰 통증을 호소하셨습니다. 살짝만 건드려도 자지러지게 아프다는 내용이었습니다.


이러한 경우 과감하게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. 


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고 보존하는 것은 언제나 의미 있는 선택이지만 환자분의 통증을 무시한 채 치과의사의 '고귀한 철학'을 홀로 지켜가며 뿌듯해할 수는 없는 노릇이겠죠.


그렇다면 발치 후 해당 공간을 어떻게 메울 것이냐?


1) 임플란트

흔히들 많이 알고 계시는 방식입니다. 치아를 발거하면 해당 부위에 티타늄 소재의 임플란트 fixture를 식립하고, 추후 상방에 보철물을 만들어내는 진료입니다. 인접한 치아들에 큰 손상 없이 해당 부위만 시술하면 되어 덜 침습적이지만, 소요 기간이 3-6개월 정도로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.


/


2) 브릿지

치아가 상실된 부위 좌우 치아의 치주 상태가 괜찮다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상실 부위의 좌 우 치아를 크라운 씌우듯 1-1.5mm 정도를 삭제하여 상실 부위를 포함한 연속된 보철물을 만드는 방식을 뜻합니다. 인접한 치아들에 추가적인 처치를 해야 하지만, 소요 기간이 1달 내외로 금방 마무리되는 술식입니다.





위 환자분께서는 과거 임플란트를 하면서 너무 힘들었던 기억 때문에 임플란트를 하고 싶어 하지 않으셨습니다.


또한 고령의 환자분이셔서 치료를 일찍 끝내드리면 좋을 것 같다는 판단을 하였고, 치아 2개를 발치하고 좌우 치아까지 포함한 브릿지 술식을 선택하였습니다.


또한 아래 앞니 4개가 방향이 틀어져 있어서 브릿지 치료를 하면서 그 부분도 수정해 드리기로 하였습니다.


브릿지 치료의 경우 이와 같이 새로 모양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어 오히려 임플란트 치료보다 심미적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


해당 치아 2개를 발거 한 뒤 좌우 치아를 삭제하던 와중 사진상으로는 왼쪽 앞니, 실제 구강에서는 오른쪽 앞니 부분이 신경관이 노출되어 신경치료도 겸하였습니다.


(술전 정면 → 술후 정면)




(술전 교합면 → 술후 교합면)




기존 치아의 변색이 있던 관계로 그쪽에 색상을 맞추기보다 환자분 기준 좌측 하단의 보철물의 색상과 유사하게 제작하였습니다.


또한 전후 사진을 비교해 보면 치아의 방향이 수직적으로 고르게 다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발치한 부분도 금방 아물었고 환자분께서도 거울보고 매우 만족하셔서 저 역시 뿌듯하게 치료 후기를 올릴 수 있게 되었네요.


이처럼 치아가 상실되었을 땐 여러 가지 치료 옵션이 존재합니다.


정답은 없지만 원장의 철학과 환자분의 상황에 대한 충분한 상담 후에 치료 방향이 결정된다면 모두가 만족하는 치료가 되겠지요.


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.


다음엔 다른 내용을 가지고 오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


상호명 : 아이엠플란트치과의원 

대표자 : 이채영  


주소 : 경기 안산시 단원구 광덕대로 181, 3층 

         (홈플러스 맞은편, BYC빌딩)


사업자번호 : 560-21-01506  |  
TEL : 031-410-2080

@2023. 아이엠플란트치과의원. All Right Reserved.